건강관리가 중요한 환절기입니다. 특히 연초가 되면 새해 다짐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시기입니다. 국가 무료 건강검진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암과 심혈관, 뇌혈관 질환을 무증상 시기에 조기발견, 치료하여 완치율을 높이기 위해 시행됩니다.
정부가 국민 건강을 위해 건강보험 보장성과 의료지원을 대폭 강화하며 국가 건강검진대상자가 만 20세로 확대돼 이제 국가건강검진에 가입했을 경우라면, 20~30대의 취준생, 학생, 가정주부도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지역가입자 국가건강검진은 2년주기로 받을 수 있습니다. 짝수 연도생은 짝수해에, 홀수 연도생은 홀수해에 대상자가 됩니다. 2020년은 짝수해이므로, 만 20세 이상 짝수 연도생은 올해 국가 건강검진대상자가 됩니다. 직장가입자는 비사무직 전체, 사무직대상자는 격년으로 검진 받을 수 있습니다.
별도로 신청하지않고, 대상자 해당연도에 건강검진표를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. 만약 2019년 전년도 건강검진 대상자였으나 검진 기간을 넘겼다면,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해 추가등록을 요청하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국가 암검진의 경우 국민건강 보험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합니다.
나이와 성별에 따라 암검진이 추가됩니다. 만 20세 이상 여성은 2년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, 만40세 이상 여성은 2년마다 유방암검사를, 만 40세 이상은 2년마다 위암검사를, 만50세 이상은 1년마다 대장암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.
만 40세 이상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은 6개월마다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.
건강보험료 기준 하위 50%가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는 무료로 폐암 검진을 받을 수 있고, 하위 50% 가구에 해당되지않아 유료로 검진 받는다더라도 이 중90%는 건강보험 급여로 지급되어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
2020년 만 40세, 만66세에 해당되신다면, 일반건강검진 외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2020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혜택 확인
좀 더 자세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와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검사와 본인부담금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확인 후 가까운 검진기관으로 문의 후 검진을 받으면 됩니다.
검진 전날 주의사항으로는 저녁 9시 이후 금식이 필요하고 자궁경부암 검사는 생리기간에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 새해 다짐으로 건강관리를 생각하셨다면, 이왕 건강 체크가 필요하다면, 2020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.